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상생 소비지원금 10만원 캐시백(방법, 대상, 사용처)

by 호-선생 2021. 9. 27.

안녕하세요. 호선생입니다.
얼마 전 5차 재난지원금(상생 국민 지원금)이 지급되었고, 10월부터 상생 소비 지원금이라는 이름으로 최대 월 10만 원이 지원될 예정입니다.

상생 소비 지원금은 정액으로 지급하는 국가 재난지원금이 아닌만큼, 어떤 기준으로 지급액이 정해지는지, 사용할 수 있는 곳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홍보물1
상생 소비지원금 홍보물1 <출처:기획재정부>

상생 소비지원금

 

상생 국민 지원금과 달리 상생 소비 지원금은 코로나로 인해 소비를 유도함으로써 소비량에 비례해서 일정한 금액을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로 캐시백해주는 지원제도입니다.

 

상생 소비 지원금 상세정보

 

절차

1. 신청자격확인
2. 전담 카드사 지정
3. 카드 사용실적 확인
4. 캐시백 지급 및 사용

상생-소비지원금-홍보물2
상생 소비지원금 홍보물2 <출처:기획재정부>

신청자격확인

소비 지원금의 대상자는 1차적으로 2분기(4~6월) 체크 및 신용카드실적이 있는 자에 한해 적용됩니다. 2분기 동안 상생 소비지원금의 목적과 부합되지 않는 백화점, 면세점, 해외 결제 등을 제외한 곳에서 사용한 월간 결제액의 평균을 기준으로 지급금액을 산정합니다.

 

 

전담 카드사 지정

10월 1일부터 각 카드사의 홈페이지, 앱, 콜센터를 통해 전담 카드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 카드를 이용해서 소비하시는 분들은 가장 소비가 많은 카드사로 상생 소비 지원금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본인 명의의 신용 및 체크카드만 신청 가능합니다)

 

카드 실적 확인

전담 카드사를 지정 후, 해당 카드사의 홈페이지 및 앱을 통해 캐시백의 기준이 되는 2분기(4월, 5월, 6월)의 평균 카드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홍보물3
상생 소비지원금 홍보물3 <출처:기획재정부>

캐시백 지급 금액 계산법

10월과 11월에 지급되는 상생 소비 지원금은 10월, 11월 두 달 동안 최대 월 10만 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액은 2분기 평균 소비액의 3%가 넘은 금액에 대해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캐시백으로 지급합니다.

예를 들어, 2분기의 월평균 소비액이 100만 원이고, 10월 카드 사용액이 153만 원일 경우, 2분기보다 53만 원을 더 소비하였고, 2분기 소비액의 3%의 금액은 3만 원임으로, 153-100-3=50만 원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인 5만 원이 캐시백으로 지급됩니다.

 

 

지원금 (캐시백) 지급 시기

10월 소비분을 통해 지급액이 정해지면 익월 15일에 자동으로 지급되며, 지급되는 즉시 우선적으로 사용됩니다.
10월 지원금은 11월 15일, 11월 지원금은 12월 15일에 지급됩니다.

 

혹시나 상생 국민 지원금 등이 있는 경우, 사용기한이 먼저 도래하는 순서에 따라 우선적으로 사용됩니다.

상생-소비지원금-홍보물4
상생 소비지원금 홍보물4 <출처:기획재정부>

10월 11월 실적으로 인정되는 곳, 소비 지원금 사용처

기본적으로 국내 사용분만 적용이 가능하며, 사업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대형마트, 백화점 및 아웃렛, 쇼핑몰, 면세점, 대형 전자제품 판매점, 대형 온라인몰, 홈쇼핑, 유흥업, 사행업, 자동차 구입 등은 실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2분기 기준 실적을 계산할 때도 제외 매장에서 사용한 금액은 제외된 금액으로 월평균 소비금액이 측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상생 국민 지원금의 사용처는 대부분 실적에 인정되며, 이번의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중대형 슈퍼마켓, 영화관, 배달앱, 전문 온라인몰, 공연, 병원·서점·학원,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도 인정됩니다.

 

 

 

10%의 상생 소비지원금을 받기위해 소비를 일부러 늘릴 필요는 없는 지원제도 이기도 하지만, 혹시나 여러 카드를 이용해서 보시는 쪼개놓으셨던 분들이라면 두달동안 하나의 카드로 몰아쓰기로 월 최대 10만원을 지원받는 것도 좋은 지원제도인 것 같아요

 

댓글